AutoCAD로 개발하기
2025. 01. 15.
2024년 12월, Autodesk 포럼에 모든 프로덕트에 대해 10년이 넘은 포럼 글들을 아카이빙 하겠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오토데스크 제품들이 꾸준히 업데이트 되면서 오래 전 글들이 잘못된 정보를 담고 있을 수 있는 데다가, 기록들이 너무 많이 쌓여서 서비스 운영 비용이 많이 발생했었을 것이라고 예상되어서 이러한 판단이 아주 잘못 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AutoCAD 플러그인 개발에 각종 포럼 글들의 도움을 받고 있었던 입장에서 이렇게 갑자기 각종 팁들이 사라지는 것은 꽤나 당황스럽다.
이전 글에서도 이야기했는데, AutoCAD의 .NET 포럼은 2000년 초반부터 활성화 되어있었다. 개발을 하면서 참고했던 스레드들이 2006, 2008년도에 작성된 것이었던 걸 보면 예전 글들이 꽤 오랜 기간 유효했다고 볼 수 있겠다. 필요한 기능, 혹은 특정한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를 검색했을때 공식 문서가 나오는 일은 거의 없었는데, 이것만 봐도 AutoCAD 개발 생태계는 공식 문서가 부실해서 여러 사람들이 시행착오 끝에 작동하는 코드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식으로 유지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팁들이 갑자기 다 사라진다니, 이 생태계가 후퇴, 축소할 것이 눈 앞에 선하다. 플러그인을 개발하면서 남겨둔 주석들 중에 포럼 글도 많았는데, 이제 이 주석을 따라가면 기존의 내용이 아니라 포럼 메인페이지로 연결된다. 앞으로 다시는 왜 내가 작성한 코드가 특정 스타일로 되어있는지, 다른 알트들에는 무엇이 있고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을 수 있는지 설명된 자료를 볼 수 없는 것이다.
앞으로 공식 문서가 더 잘 정비될 수도 있고(어쩌면 ai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리뉴얼 될 수도 있겠다), 포럼이 재활성화 되어 좋은 자료들이 새로 쌓일 수도 있겠지만, 둘 다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자료들이 준비되기 전까지는 내가 작성해두었던 코드들을 다시 읽어보면서 특정한 구현 테크닉들을 되돌아봐야 할 것이다. 시간이 오래 지나서 구현 디테일들을 잊기 전에 조금씩 내용들을 정리해볼 계획을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