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Today I Learned) 작성 시작
2024. 07. 14.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찾아 돌아다니면서 여러 블로그들을 방문하다 보면, 종종 TIL(Today I Learned)을 관리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그 날 공부한 내용을 본인 입맛에 맞게 적당히 정리해서 로그를 남겨놓는 것인데, 자잘한 내용들을 잔뜩 기록해두면 나중에 찾아볼 일이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그래도 잘 정리해두면 나중에 다시 볼 일이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서, 언젠가 기력이 있으면 TIL을 관리해보는 것도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다 최근에 회사 일을 하면서 반 년 정도 전에 마지막으로 손을 댔던 프로젝트를 다시 들여다 볼 일이 생겼는데, 그때 참고했던 링크들이랑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알게 된 내용들을 찾아보려고 하니까 잘 안 보이더라. 어떤 내용은 개인 슬랙에 있고, 어떤 내용은 업무 하면서 각종 노트들을 남겨놓는 텍스트 문서들에 여기저기 흩어져있고, 어떤 내용들은 기록하지 않고 그냥 넘어갔어서 결국 정보들을 다시 모으려다가 포기하고 처음부터 다시 검색하면서 정보를 찾아보는 길을 택했다.
반 년 정도 지난 내용에 대해서도 이 정도인데, 그보다 오래된 내용들은 잘 정리해둔 문서가 없다면 그냥 처음부터 다시 서칭을 시작하겠다고 마음먹는 것이 정신건강에 더 이롭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시 자료를 찾아보면서 어떤 맥락에서 어떤 자료를 찾았는데 어디에 도움이 되었더라- 하는 한 마디만 적어놓았더라도 지금 훨씬 편했을텐데. 그래서 반 년 뒤의 나를 위해 TIL을 정리하는 장소를 만들어서 꾸준히 관리하기로 했다. 작성은 한국어로 할 예정이고, 관리의 편의를 위해 영어로 번역할 생각은 아직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