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와 이야기들
아이디어가 단지 아이디어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구현되어야 한다. 구현의 시행착오를 거치고 나서야 이 아이디어가 머리 속에서만 존재 가능했던 망상이었는지, 아니면 기가막힌 걸작을 만들 수 있는 설계도였는지 판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디어들은 각종 도구들을 잘 다룰 줄 알아야 구현해볼 수 있었다. 그래서 나는 도구들을 공부했다. 도구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기도 했고, 이때는 도구를 가지고 몇몇 실험들을 진행해보거나 도구로 풀 수 있는 작은 문제들을 만들어보았다.
도구에 대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오를 수록 더 많은 것을 해볼 수 있었다. 어떤 도구들은 서로 연계하여 더 큰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에 쓸 수 있었다. 어떤 아이디어는 서로 다른 여러 도구들을 통해서 구현할 수 있었고, 이렇게 만들어진 결과물들은 완전히 동일한 성능을 내기도, 거쳐간 도구로 인해 독특한 디테일을 갖게 되기도 했다.
이 주제에서는 지금까지 거쳐온 여러 도구들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도구들을 통해 만든 것들, 그리고 도구들을 다루면서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형태 실험들¶
도구들에 익숙해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도구를 사용해서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보는 것이다. 이 항목에서는 그래스호퍼를 및 기타 도구들을 사용하여 제작해본 형태들을 소개한다. 어떤 형태들은 화면 안에만 존재할 수 있었고, 어떤 형태는 처음부터 물리적인 재료를 사용해서 제작할 것을 염두에 두고 설계되었다.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도구가 무언가를 만들기 위해 활용하는 장치라면, 도구의 관점에서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이 '무언가'의 바탕이 되는 언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항목에서는 건축에서 이야기하는 공간과 형태들을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다루기 위해서 어떤 식으로 정의할 수 있는지, 어떤 연산이 가능하며, 이러한 연산들이 어떤 이론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룬다.
도구들¶
어떤 아이디어들은 특정 도구를 통해 더 직관적으로 구현될 수 있다. 이 항목에서는 특정한 도구를 사용했을때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다룰 것이다.
생각들¶
이 항목에는 도구들을 다루며 생각한 것들을 자유롭게 적는다.